전동킥보드에서 승차 인원과 헬멧착용을 확인하는 장치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전동킥보드의 보급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킥보드에 의한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2020년 11월까지의 연간 사고의 수는 같은 기간 2019년 11월까지의 사고 수보다 135%P 나 증가한 상황이며, 20대 30대를 중심으로 이용자는 계속 늘어나기에 이용률과 안전사고 수는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사고를 전수 조사해본 결과 사고 원인으로 운전자의 운전미숙으로 인한 운행사고가 64.2%로 가장 많았으며 킥보드 제품이나 부품의 고장 및 불량이 31.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부상 부위로 머리, 얼굴이 36.3%로 전체 사고의 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 킥보드를 사람들이 킥보드를 사용할 때 헬멧의 사용이 적고 그만큼 킥보드 사고가 위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도 전동킥보드 이용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며 안전모 착용, 음주 운전 금지, 2인 탑승 금지 등의 안전 수칙을 지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 운전면허증 소지 시 제한 없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의 올바르지 못한 탑승을 막을 수단이 없다. 또한 단속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특히 2인 탑승의 경우 운전자의 집중을 분산시키거나 균형을 잡기 힘들어 실수를 유발할 수 있다. 최대하중이 100~120kg 내외인 전동킥보드에 무리를 주어 제품이나 부품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2021년 5월 13일 기준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되면서 2인 탑승과 헬멧 미착용시 처벌을 받게 된다.  따라서 킥보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2인 탑승을 방지하고 헬멧 착용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출품자 정보
정상목, 이승용, 정강산, 구현모
작품소개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전동킥보드의 보급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킥보드에 의한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2020년 11월까지의 연간 사고의 수는 같은 기간 2019년 11월까지의 사고 수보다 135%P 나 증가한 상황이며, 20대 30대를 중심으로 이용자는 계속 늘어나기에 이용률과 안전사고 수는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사고를 전수 조사해본 결과 사고 원인으로 운전자의 운전미숙으로 인한 운행사고가 64.2%로 가장 많았으며 킥보드 제품이나 부품의 고장 및 불량이 31.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부상 부위로 머리, 얼굴이 36.3%로 전체 사고의 1/3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 킥보드를 사람들이 킥보드를 사용할 때 헬멧의 사용이 적고 그만큼 킥보드 사고가 위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도 전동킥보드 이용 시 주의사항을 제시하며 안전모 착용, 음주 운전 금지, 2인 탑승 금지 등의 안전 수칙을 지킬 것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 운전면허증 소지 시 제한 없이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자의 올바르지 못한 탑승을 막을 수단이 없다. 또한 단속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특히 2인 탑승의 경우 운전자의 집중을 분산시키거나 균형을 잡기 힘들어 실수를 유발할 수 있다. 최대하중이 100~120kg 내외인 전동킥보드에 무리를 주어 제품이나 부품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2021년 5월 13일 기준 개정된 도로교통법이 시행되면서 2인 탑승과 헬멧 미착용시 처벌을 받게 된다. 따라서 킥보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2인 탑승을 방지하고 헬멧 착용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