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교육목표
UO1 | 전문적인 학술 이론과 그 응용 방법을 연구개발하고, 최고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또한, 지역의 전통문화 계승및 창달과 주민의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
---|---|
UO2 | 더불어 함께 사는 민주시민의 덕목을 갖춘 교양인, 자유와 정의를 구현하는 지성인, 진리를 부단히 탐구하는 창조적 전문인,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지역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문화인, 국가번영과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의 자질과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공과대학 교육목표
EC1 | 창의적이며 종합적 설계능력을 가진 엔지니어 양성 : 각 전문 분야에서의 폭넓은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으며, 공학의 전문지식과 체계적인 설계실습을 통하여 각 분야의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EC2 | 윤리의식과 책임감이 강한 엔지니어 양성 : 공학지식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자연환경 및 인간 보호에 대한 윤리의식과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갖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프로그램 교육목표
PEO1 공학기초확립 |
수학, 기초과학 및 공학기초에 대한 지식 습득과 구술 및 공학 작문 능력 배양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전자공학의 기초를 확립한다. |
---|---|
PEO2 분석설계능력 |
전자공학 문제 해결을 위한 전자공학 원리 이해능력, 전자공학 관련 자료들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및 분석과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응용 능력을 극대화 한다. |
PEO3 공학실무능력 |
전자공학 지식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분석 및 설계 도구를 사용하여 필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PEO4 직업윤리 및 국제화 |
미래 지향적인 공학도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지속적인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확립한다. 또한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목표 설정, 적절성 검토 및 개선 절차
단 계 |
업 무 |
수행주체 |
주 기 |
1단계 설문조사 |
재학생, 졸업생 설문조사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연 1회 |
교수진(교수, 조교) 설문조사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3년 1회 |
|
산업체 설문조사 |
산학자문위원회 |
연 1회 |
|
2단계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
설문조사 결과의 종합적 분석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6년 1회 |
사회환경 변화 조사 및 분석 |
|||
3단계 교육목표 개선안 심의 |
교육목표 개선안 도출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6년 1회 (개선 필요시) |
교육목표 개선안 자문 |
산학자문위원회 |
||
교육목표 개선안 전체교수회의에 상정 |
프로그램운영위원회 |
||
4단계 교육목표 확정 공표 |
교육목표 확정 공표 |
전체교수회의 |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결과
2022년 졸업생 설문조사 분석 결과 [2017년도-2019년도 졸업생]
- 응답자 : 13명
- 교육목표별 졸업생 적절성 검토 결과
교육목표1 (공학기초확립): 상 (평균 4.15)
교육목표2 (분석설계능력): 상 (평균 4.20)
교육목표3 (공학실무능력): 상 (평균 3.55)
교육목표4 (직업윤리 및 국제화): 상 (평균 3.62) - 교육목표별 '중' 이상 평가자 비율
교육목표1 (공학기초확립): 92.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2 (분석설계능력): 92.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3 (공학실무능력): 92.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4 (직업윤리 및 국제화): 84.6% (60%이상 달성)
2022년 산업체 설문조사 분석 결과
- 응답자 : 12명
- 교육목표별 졸업생 적절성 검토 결과
교육목표1 (공학기초확립): 상 (평균 3.73)
교육목표2 (분석설계능력): 상 (평균 3.95)
교육목표3 (공학실무능력): 중 (평균 3.55)
교육목표4 (직업윤리 및 국제화): 상 (평균 3.82) - 교육목표별 '중' 이상 평가자 비율
교육목표1 (공학기초확립): 83.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2 (분석설계능력): 83.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3 (공학실무능력): 83.3% (60%이상 달성)
교육목표4 (직업윤리 및 국제화): 83.3% (60%이상 달성)